11월23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뉴스]

11월23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뉴스]

댓글 : 0 조회 : 1019 추천 : 0 비추천 : 0

★★11월 23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경제위기 치닫는데 … 물류·철도 멈춘다...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일몰폐지" 24일 0시 총파업 으름장...대체수단 철도까지 파업예고 … 지하철·학교급식도 冬鬪


☞애플, 수수료 과오 인정 "내년 1월까지 개선"...애플 법규제 없이 자진시정 세계 첫 사례 본지 9월 보도후 공정위 조사 애플, 본사차원 입장문 내 ...한국서도 부가세 안받을듯...업계 "애플이 얻은 부당이익 어떻게 돌려줄건지 지켜봐야"...한기정 "구글 제재도 곧 결정"


☞기대인플레 꺾이자 힘받는 물가정점론 … 한은 내일 '베이비스텝' 유력...한국은행이 24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도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물가 안정보다는 경기 부진과 자금시장 혼란 등이 더 부각되며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밟을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CD금리도 연 4% 돌파…대출금리 오른다...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가 근 14년 만에 4%를 넘어섰다. 단기자금시장 상황이 여의치 않고, 은행채 발행 자제 권고, 예금금리 인상 자제 요청 등으로 자금 조달이 쉽지 않아 대안으로 몰린 영향이다. 일부 대출상품의 준거 금리이자 코픽스(COFIX) 구성 요소인 CD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금 융》


☞대창단조, 두 달 새 60% 상승…"우크라 재건 기대감"..."인프라 투자 늘며 건설기계 호황"세계 인프라 투자가 늘어나면서 건설장비 부품업체 대창단조 주가가 두 달 새 60% 넘게 상승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후 재건 사업에 대한 기대도 반영됐다는 평가다.


☞그룹株 부진에도 롯데제과 '선방'...롯데제과 주가가 비교적 선방한 건 지수 편입이라는 호재 덕분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6일 주가지수운영위원회 정기 변경 회의를 열고 코스피200 구성 종목에 롯데제과를 포함했다. 


☞좋다 말았네...모처럼 오르던 5G 장비주, 하루 만에 제자리로...5G 네트워크 장비주들이 동반 강세 하루 만에 나란히 반락했다. 이동통신사 5G 주파수 반납의 호재 효과가 길게 가지 못한 모습이다. 5G 장비주의 주가가 고점 대비 4분의 1토막 가량 난 상황이어서 반전을 노리던 투자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역대급 엔저에 … 버핏, 日종합상사株 또 쓸어담았다...'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워런 버핏이 소유한 버크셔 해서웨이가 일본 5대 상사 지분을 추가로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급 엔저(低) 현상이 이어지면서 일본에 투자하는 소위 '일학 개미'가 늘면서 버핏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기 업》


☞“루이비통 이어 디올·비이커 매장까지”...청담동 위협하는 성수동...서울지하철 2호선 성수역 일대는 수제화 업체가 밀집해 그동안 ‘수제화 거리’로 불렀지만 최근 들어 명품매장과 함께 디자이너 스튜디오와 각종 편집샵이 들어서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디올과 비이커가 잇따라 성수동에 매장을 개설하면서 MZ세대(1980~2000년대생)를 위한 명품 거리로 변모하고 있다.


☞"R&D에 과감한 투자해야 제2의 삼성전자 나온다"...일자리·법인세·국민소득 등 국가 경제 주요 지표에 대한 기업별 기여도를 조사한 결과 반도체 산업을 필두로 한 전자 산업의 국가 경제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반면 전자 산업과 함께 한국 경제 양대 축인 자동차 산업의 국가 경제 기여도는 하락 추세로 나타나 관련 업체들의 과감한 연구개발(R&D)과 설비 투자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세계 TV시장서 中굴기 거세네…韓기술 턱밑까지 추격...TV 시장에서 중국의 굴기가 거세다. 판매 대수가 아닌 금액 기준으로도 시장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렸다. 품질 면에서도 경쟁력을 높여 고가 TV가 상대적으로 많이 팔렸다는 의미다.


☞LG화학, 테네시주에 美 최대 양극재 공장...LG화학이 미국 테네시주에 4조원을 투자해 미국 최대 규모 양극재 공장을 건설한다. LG화학은 현지 공장을 바탕으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 세계 전지 소재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부 동 산》


☞공시가격 현실화율 3년 역주행…내년 평균 69%...정부가 내년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2020년 수준인 평균 69%(공동주택 기준)로 되돌릴 계획이다.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세 부담을 2020년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다. 기존 현실화율 단계적 상향 계획에서 ‘3년 역주행’ 하는 조처다.


☞보유세 7~14% 하락…한남더힐 700만원 뚝...초고가 아파트로 꼽히는 한남더힐(서울 용산구) 전용면적 235.31㎡는 개편 전 보유세가 5038만원에서 이번 수정계획안이 적용되면 4321만2000원으로 14.23%가량 감소한다. 래미안퍼스티지(서울 서초구) 전용면적 84㎡는 보유세가 1948만3000원에서 1692만6000원으로 13.12%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젠 세입자가 甲”…역전세난에 집값 하락까지 집주인 시름 늘어간다...연말 주택공급 증가로 주택가격 하락 더 하락할 수도...11·10 대책 대출규제 완화는 주택 급락 다소 진정시키는 효과 기대


☞대출금 문자도 모자라 종부세 고지서까지…“집 가진 게 죄인가요”...'22년 주택분 종부세 납부인원 122만명…처음 100만명 넘어서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 8%…영끌, 빚투 불가능한 일 집값은 매주 역대 최대 하락폭 경신 ...전문가 종부세 쇼크 하락장 장기화 단초될 수


《사 회 유 통》


☞'신당역 살인' 첫 공판서 드러난 전주환, 그날 행적..."정말 잘못, 속죄하며 살겠다"고 했지만... 계획 범죄 뒷받침 정황 증거 수두룩


☞거제 장목관광단지, 26년 만에 개발 재시동...경남도, 최근 사업협약안 제출 이르면 오는 2025년 첫 삽 1996년 개발 추진했지만 표류 올해 JMTC컨소 사업자 선정 1조2천억 투입 해양관광 메카로


☞현대차 직원 포상 대폭 강화 '현대 히어로 아너스' 신설...현대자동차는 기존 현대 히어로(우수상)에 추가로 '현대 히어로 아너스(대상·최우수상)'라는 포상 항목을 신설했다. 기존의 대상·최우수상을 현대 히어로 아너스란 이름으로 묶고, 포상금을 대폭 늘린 게 핵심이다.


《국  제》


☞나토 '테러국가 러시아' 지정...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테러국가로 지정하고 전쟁범죄 처벌을 위한 특별국제재판소 창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우크라이나 국영통신사 우크라인폼에 따르면 30개 나토 회원국은 이날 나토의회연맹 연차 총회에서 러시아를 테러국가로 지정하고 특별국제재판소를 창설하는 데 합의했다. 


☞살얼음판 코인시장 '대출업 큰손' 파산설...세계적 가상화폐 거래소인 FTX의 파산 신청 여파가 가상화폐 대출업계 큰손인 제네시스에도 번지고 있다...FTX에 상당한 자금이 묶여 있는 가운데 고객들의 뱅크런(대규모 자금 인출)까지 이어지며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어서다. 급기야 회사 내부에서는 파산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中부촌 상하이·톈진서도 인구 감소...유엔이 지난 7월 인구의 날에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내년부터 세계 최대 인구 대국 타이틀을 인도에 넘겨준다. 인도 인구는 내년 14억2577만명에 도달하면서 중국 인구를 추월할 전망이다. 국제 사회에서 인도의 존재감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카타르 LNG' 쓸어담는 中 … G2, 이번엔 중동서 에너지 전쟁...월드컵이 열리는 카타르에서 미국과 중국이 에너지 패권을 두고 격돌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커진 에너지 위기 우려 속에 중국은 카타르와 사상 최장·최대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 게시물에 달린 코멘트 0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