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동무생각"

설립목적

노래 "동무생각"

댓글 : 5 조회 : 102 추천 : 2 비추천 : 1

노래의 출처에 대해서 여러 설들이 있지만 분명한것은 남한 북한을 떠나서 리은상 박태준이라는 조선 사람들이 작사 작곡한 노래입니다. 

이 게시물에 달린 코멘트 5
작은천사 06.08 22:34  
참 좋은 노래 입니다 ^^
멕시코 06.11 11:08  
조선이 뭐예요? 이씨조선은 사라진지 이미 100여년이 넘었는데요.. 대한민국 작곡가 박태준이 작곡하고 이은상 시인이 쓴 시인데요..저 어렸을 적에 엄청 불렀었습니다.
그리고 이씨 조선은 멸망하였고 김일성이라는 사기꾼이 북한을 조선이라고 칭하는데요.. 그 사기꾼이 만든 조선이라는 단어는  버립시다.  독립영웅들이 만든 대한민국의 국호를 씁니다.
유수 06.11 18:12  
아~ 좋은 말씀이라 생각 됩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이 노래가 일제 강점시기인 1920년대 초반에 나온 것으로 알고 있고 1920년대 초반기,그 시대에는 오늘과 같이 분단도 안 되였었고 대한민국이란 단어 자체도 없을 때입니다.
 그냥 조선, 그리고 사람들을 가리켜 조선사람이라고 말 할 시기였기에 조선 사람들이 만든 노래 라고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 앞에 (남한 북한 다 떠나서) 라는 글을 꼭 달아 놓았었습니다. 
그 시기 일제는 조선사람들을 비하하는 말로 조센징 (일본어로 조선인) 또는 내지인 (본래의 뜻은 나서 자란곳에서 주~욱 살고 있는 사람들) 이라 했고 자기들은 본토인 이라 했다고 합니다.  제 말은 그 시기는 우리 나라를 조선이라 했을 시기였다는 것입니다. 나라도 하나였구요.
아뭏튼 그래서 그렇게 쓴것이고요 정치나 사상 같은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멕시코님이 쓰신 댓글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꾸어 생각하면 나부터도 기분이 안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부터는 멕시코님의 의견을 존중하여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좀 다른 문제이긴 하지만
여기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북한 영화나 노래들은 탈북민들이 북한에 있을때 즐겨 부르고 익숙해진 것들이여서 보고나 들으면 그때 그 시절의 추억이 함께 떠 오르며 고향의 향수를 느끼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아 복잡한 마음을 달래는 계기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이트가 생겨났고 많은 탈북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사실상 그 어떤 정치적 색체의 의도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국 본터민들의 입장에서 볼때는 적지 않은 불편함을 느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자면
6.25 시기를 형상한 북한 영화라면 인민군이 국군을 타격하고 승리하는 장면들이 대 다수인데 한국민들이 볼때 열 안받게 생겼습니까. 한때 찬이 아빠가 운영하던 구 쉼터에 그런 영화 많이 올렸다가 경찰서에서 지우라고 해서 지웠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유트브에 북한에서 올린 영상들이 많아 심심하면 볼수도 있게 되였습니다. 
 그러니 이점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올린 영상들이 잘 못 된 점이 있다면 운영진 분들이 언제라도 삭제할수도 있고 저는 아무런 의견도 없을 것입니다.

이 곡의 자료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이 곡은 1922년에 (오빠생각)을 작곡하신 박태준 선생님께서 작곡한 곡에 이은상 선생님께서 곡을 붙이신 (사우)라는 제목의 노래였는데 해방 후 중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실릴때 우리 말로 쉽게 풀어 쓰면서 (동무 생각)으로 바뀌게 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naver 노래 동무생각.
작은천사 06.12 20:56  
멕시코 06.15 08:48  
유수님, 저의 의견에  댓글을 장황하게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저는 님과 싸우고자 함이 아닙니다. 역사적 진실을  알리고  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건국일이 1919년 4월1일 임시정부에서 한 시작한것을 즉 상해임시 정부가 그 태동인것입니다.  물론 아직 대한민국이 중국 상해에 임시 정부를 수립해서 많은 국민들이 이를 알지 못하고 아직까지 조선이라 칭했다고 치더라도 이는 엄연한 사실인 것입니다.

2. 상해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을 한 사실들은 역사적으로 적나라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물론 현 대한민국이 상해 임시정부의 모든 것을 이어받지 못했을지라도 그것이 모태가 되어 탄생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은 상해 임시정부를 바탕으로 되어 있어 현재도 대한민국은 상해 임시정부에서부터 시작임을 알리는 것입니다. 그래야 독립운동하신 분들의 원혼을 달랠 수 있습니다.

3. 현재 대한민국은 상해임시정부를 바탕으로 탄생하였다.. 이것이 진실이고 올바른 역사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Band